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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스토어 창업-상품 등록하기(feat.해외구매대행, 위탁, 사입)
상품 소싱까지 하셨으면 이제 직접 상품등록을 해보겠습니다. 여기까지 와주신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. ^^ 1.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하기 >> 스마트스토어 > 상품관리 > 상품등록 순으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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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스토어 매출 늘리기-알고리즘 이해하기
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상품을 등록할 때 적합한 정보들을 넣어 등록하고(적합도) 올바른 정보를 넣고, 부정행위 없이 발송일자는 잘 지키고(신뢰도) 꾸준히 새로운 상품을 등록할 때 상위노출과 지속적인 매출상승이 가능해진다.
네이버쇼핑 검색 알고리즘 만족하기
>> 네이버 쇼핑 검색결과의 노출 순위는 적합도, 인기도, 신뢰도 이 3가지 기준에 따라 정해짐
구분 | 설명 | 구성요소 |
적합도 |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적합한 상품 | 상품명, 카테고리, 브랜드 속성테크 |
인기도 | 수요와 검색량이 많은 상품 | 클릭수, 찜수, 판매실적, 리뷰수, 최신성 |
신뢰도 | 상품정보가 신뢰 할 수 있는 상품 | 상품명, SEO, 네이버 쇼핑 패널티 |
Tip. 클릭수는 상품명과 이미지로, 찜수는 스토어찜 쿠폰 발급으로, 체류시간은 동영상, 상세페이지 글과 사진의 구성으로 확보하자. 소자본으로 가장 큰 광고효과를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.
>> 적합도는 크게 필드연관도와 카테고리 선호도로 결정됨
1) 필드연관도: 검색어가 ‘애플’인 경우 상품명에 ‘애플’이 적혀 있는 것보다 브랜드 입력란에 ‘애플’이라고 기입되어 있을 때 우선적으로 노출됨. 위탁판매 또는 해외구매대행을 통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경우 반드시 브랜드명은 브랜드 입력란에 입력하자.
2) 카테고리 선호도: 아래와 머그컵의 경우 여러 카테고리에서 검색이 되지만 [생활건상 > 주방용품 > 잔/컵 > 머그] 카테고리에서의 선호도가 가장 높음. 검색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 을 먼저 보여 줄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음. 판매량이 많은 경쟁사 제품의 카테고리를 찾아보고 적용하자
생활건강 > 주방용품 > 잔/컵 > 머그 |
생활건강 > 주방용품 > 잔/컵 > 다기 |
생활건강 > 주방용품 > 잔/컵 > 찻잔 |
>> 인기도는 클릭수, 찜수, 판매실적, 구매평수,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됨.
이미지 또는 상품명을 통해 클릭을 유도하고 동영상과 상세페이지를 통해 체류시간을 늘리자
1) 클릭수/찜수: 최근 7일 동안 발생한 상품 클릭 수 + 찜수를 카테고리별로 환산하여 지수화함
2) 판매실적: 최근 2일/7일/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/판매금액을 지수화 함
3) 리뷰수/최신성: 상품을 새로 등록하면 상품 이미지 좌측 상단에 ‘NEW’라는 표시가 생김. 이 표시는 통상적으로 7일정도 보였다가 사라지며 이 표시가 있는 동안은 최신성 점수를 받고 있는 것
>> 신뢰도는 네이버쇼핑 패널티, 혜택, 상품명 SEO(검색엔진 최적화), 이미지 SEO 등의 항목을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
1) 배송과 상품 만족도, 구매평 어뷰징 정보와 판매실적,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상품이나 스마트스토어 단위에 패널티를 부여함.
2) 단어중복, 혜택/수식 문구, 특수문자, 지나치게 긴 상품명 사용은 지양하자. 상품명은 뛰어쓰기 포함 32자 이내로 지정하고 특수문자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 영어도 최대한 한글로 바꿔 사용하자.
3) 이미지 크기: 1000*1000px
4) 이미지수량: 기본 이미지 1개 + 추가 이미지 (2개 이상 권장)
5) 색상/사이즈 등이 다르거나 전/후/좌/우 상세이미지는 추가이미지로 제공 (이미지 내 과도한 텍스트/워터마크/도형 노출 금지)
<상품상위점수 노출표>
네이버 쇼핑검색 제공 정보 | 쇼핑몰 상품 정보 | ||||||||
상품정보 | 부가정보 | 인기도 | 상품정보 | 만족도 | |||||
상품명 | +3 | 카테 고리 |
+3 | 구매평 | +2 | 태그 메타정보 |
+1 | 결제 | +1 |
이벤트 필드 |
+1 | 브랜드 제조사 |
+3 | 구매 데이터 |
+3 | 구매옵션 | +1 | 배송 | +1 |
상품 이미지 |
+3 | 속성 | +2 | 신용 정보 |
-3 | 모바일 대응 |
+2 | 고객대응 | +1 |
가격 비교 |
+2 | SPAM ABUSE |
-3 | 상품정보 구성 |
+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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