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마트스토어 창업- 잘팔리는 제품 찾기#1
<이전 글 GoGo> " data-og-description="오늘은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 중 하나인 '사업자등록증'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> 온라인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개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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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스토어 창업- 잘팔리는 제품 찾기#2
잘 팔리는 제품 찾는 방법 4 - 데이터로 트렌드 확인하기 트렌드를 찾는 방법이 있다면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국내 가장 강력한 검색엔진인 네이버에서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검색 데이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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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하기
>> 스마트스토어 > 상품관리 > 상품등록 순으로 접속 후, ‘카테고리명 검색’ 선택 후 등록할 상품의 카테고리명을 직접입력(KC인증 필수 카테고리 팝업이 뜰 경우 확인 버튼을 클릭(해외구매대행의 경우 인증 면제)
>> 상품가와 판매가를 입력 (판매가를 높이고 할인율을 적용할 것을 권장)
Tip. 옵션은 직접 입력 / 엑셀 일괄등록 / 다른상품 옵션 불러오기 / 색상/사이즈 간편 입력을 통해 등록 가능
① 직접 입력 : 옵션정보입력형태를 설정하여 직접 입력
② 엑셀 일괄등록 : 엑셀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옵션 일괄등록
③ 다른 상품 옵션 불러오기 : 다른 상품에 등록되어 있는 옵션을 복사해서 사용
④ 색상/사이즈 간편 입력 : 색상과 사이즈만 선택하여 간편하게 옵션 등록, 특정 카테고리에서만 사용 가능
>> 재고수량 및 옵션 입력
>> 상품등록 > 옵션 > 선택형 > 직접입력 [선택]
>> 상품등록 > 옵션 > 직접입력형 [선택]
Tip. 옵션명 개수는 최대 5개까지 설정, 옵션명 글자는 25자까지 입력 가능. 사용여부’Y’인 옵션만 상품상세에 노출됨
>> 상품 이미지 등록하기
Tip. ①대표이미지 1장은 필수, 추가 이미지 9장은 선택으로 등록가능
②추가 이미지는 상세페이지 화면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여 크게 볼 수 있음
③파일명은 jpg, jpeg, gif, png, bmp 형식의 정지 이미지만 등록됨(움직이는 이미지의 경우 첫 번째 컷이 저장)
④ + 를 눌러 이미지를 추가한 경우 미리보기/이미지교체/삭제 가능
⑤목록 리스트/이미지/갤러리뷰를 제공한 기능은 제거됨. 대표 이미지로 목록 이미지를 적용
⑥상품이미지에 글자,색상 그래픽을 넣으면 노출패널티 발생. 뒷배경이 흰색인 아주 깔끔한 이미지를 넣는 것을 추천
>> 스마트에디터 통해 상세페이지 작성
Tip. 직접 작성, SmartEditor3.0 기능을 통해 HTML 작성하여 상세설명 구성가능.
단, ①일부 단어 및 네이버 이외의 외부 링크는 제한될 수 있음
②일부 태그 등은 사용 불가 처리될 수 있음. 네이버의 경우는 쉬운 사용법과 UI가 적용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작성가능
③상세페이지를 작성하는 포맷인 ‘사진-글-사진-글-동영상’순으로 등록하는 포맷으로 작성할 것을 추천, 사진을 1장만 사용할 경우 노출 확률이 적어짐.
④네이버에서 지원하고 있는 템플릿을 수정하여 사용할 것도 가능.
>> 상품주요 정보 입력
Tip. ①모델명은 직접 입력하거나, [찾기]를 통해 카테고리/제 조사/브랜드/상품속성이 자동 입력됨. 자동 입력되는 경우 카테고리는 변경할 수 없음. (모델명 변경은 처음 상품을 등록한 이후에는 불가능)
②브랜드/제조사를 검색하여 등록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음(정확한 정보를 입력하면 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정보로 검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)
③상품속성은 제품의 소재/기장 등 상품정보를 말하며, 선택한 카테고리별로 검색 시 많이 찾는 항목을 볼 수 있음(네이버쇼핑에서 검색되는 속성을 연결하여 등록하므로 상 품에 적합한 속성을 등록하면 검색 노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음)
>>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(전안법)에 해당되는 상품은 KC인증 관련한 정보를 등록
>> TKC 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인증 없이 판매하는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인증대상 품목이나 전안법 관련 내용은 국가기술표준원 홈페이지(www.kats.go.kr) 또는 제품안전정보센터(www.safetykorea.kr)에서 확인가능. 해외구매대행은 ‘구매대행’ 클릭
>> 어린이제품/친환경 인증
Tip. ①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에 해당되는 제품은 안전인증 등의 표시 및 주의/경고 표시를 해야 함. 안전인증 등을 받지 않은 제품 은 판매/판매중개/수입/구매대행이 금지됨
②어린이제품 관련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문의는 국가기술표준원(www.kats.go.kr)에서 확인
③상품명에 친환경 관련한 내용(친환경, 유기농, 무농약, 저농약, 무항생제 등)이 있는 경우, 친환경인증을 등록해야 함.
>> 상품정보제공고시
Tip. ①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상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되어 있음
②상세설명에 상세히 기입한 경우에는 상품상세 참조로 전체 입력을 누르면 상품상세 참조로 적용됨
③매번 동일한 상품정보제공고시인 경우에는 상품정보제공고시 템플릿을 통해 관리할 수 있음.
Tip 2. 구매대행의 경우 KC 인증이 필요없다고 적고 AS 책임이 없다고 반드시 명시하자.
>> 배송정보 입력 (최근 등록한 상품의 정보가 자동 입력되며 배송의 경우 택배,소포,등기 / 직접배송(화물) / 방문수령 / 퀵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음), 해외구매대행의 경우 실제 제품이 출고되는 주소를 영문으로 작성
>> 주문제작 상품의 경우 배송 속성 > 일반배송 > 발송예정일 선택입력 가능
>> 반품/교환 정보 입력
Tip. ①배송 ‘배송없음’인 경우에는 반품 교환 노출 안됨
②반품택배사 설정은 판매자 정보>판매자 정보에서 관리할 수 있음
③해외구매대행의 경우 반품 배송비를 높게 책정(반품가능성 줄이기)
>> AS, 특이사항 입력
>> 추가구성상품 등록
Tip. 추가구성상품은 직접입력/엑셀일괄등록/다른 추가상품 불러오기를 통해 등록가능
>> 구매혜택 조건 등록(최소/최대 구매수량, 복수구매할인, 포인트 등 구매 시 발생하는 혜택을 설정 가능)
>> 상품등록 – 검색설정
Tip1. ①요즘 뜨는 HOT태그, 감성태그, 이벤트형 태그, 타겟형 태그와 같은 추천 태그를 유형별 상위 50개까지 추천하며 최대 7개까지 선택 가능. 카테고리명, 브랜드명은 자동으로 등록
②‘태그 직접 입력’을 통해 직접 입력이 가능하나, 입력한 태그 중 일부는 내부 기준에 의해 검색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음
③검색설정은 고객들이 다양한 경로로 접속할 수 있도록 태그 10개 모두 입력 추천
Tip 2. Page Title은 상품명, Meta Descriptiond은 [스토어명] 스토어 소개글 입력
>> 상품등록 – 판매자 코드(판매자만 확인가능한 코드, 안 적어도 무방)
>> 상품등록 – 노출 패널 선택
Tip. ①채널은 1개 이상 선택한 후 등록가능
②계정에 포함된 채널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으며, 원하지 않는 경우 해제를 통해 등록 대상에서 제외
③노출 채널은 채널 상태가 ‘심사중’ , ‘정상’ 일 때 등록이 가능
④가격비교 사이트 등록은 반드시 체크
>> 상품 일괄등록 : 엑셀양식다운로드를 받아 상품상태/상품명/판매가 등 양식에 맞춰 기입 (업로드 할 이미지도 미리 준비) > 준비해 놓은 이미지 업로드 > 파일 업로드 > 업로드 결과 ‘처리상태’ 로 표시
>> 처리상태 ‘실패’인 경우: 실패 사유 안내 받은 후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재 작성하여 재등록가능, 카테고리별로 추가정보 입력이 필요한 경우 판매중지로 등록됨 (KC 인증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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